음악 & 축구

Guitar Lesson with Joyumn (20~31회)

고상 2016. 10. 8. 16:18



160111 

21st Lesson 

피곤했던 수업. 어려웠다.

내 연주가 너무 텁텁하고 평면적이라는걸 다시 깨달음. 쫀득하게 치려면 리듬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줄을 제대로 치고 소리를 제대로 나는거에 치중을 했는데
방향이 잘못됐었다.
대충격.. 

- 연주할때 리듬을 가지고 갈수있어야 하고
- 입으로 리듬을 셀 수 있어야 한다
- 피킹을 신경쓸 것. 엉망임. 자연스럽게 쳐야한다
- 한 손가락만 슬라이드 하는 것은 힘을 빼야
- 쫀득하게 치려면..? 고민하기 

리듬에 신경을 쓰기. 마스터 하기. 

프로 연주자들도 매트로놈을 키로 녹음을 한다

160118

22nd Lesson 


Little wing

너무 조급하다
템포를 54로 낮춰서 칠 것
리듬이 안정적으로 템포에 착 맞아야 한다

이 곡은 그루브가 있는 곡

피킹이 너무 많이 움직인다. 손목만 움직여서 치면 될 걸 너무 힘이 많이 들어가서 손가락이 굳고 치긴하는데 리듬이 사라진다

유연하게 쳐야 한다 

좀 기름지게 쳐야 하는부분은 다운 피킹으로 꾹꾹 눌러서 친다

템포에 맞지 않는 부분에서 끌면 연주가 리듬이 달라진다 

슬라이드 할 때 뜬다던가,
밴딩할때 너무 끌면 안된다

가급적 다운피킹 위주로 쳐야 한다
업피킹을 하면서 고음부를 긁으면서 치는 것 별루 좋지 않다 (왼손 기타리스트 일반 기타 칠때의 예시)

노래를 잘 듣고 잘 나눠서 안되면 느리게 해서 될 때까지 연습해서 쳐야 한다

5도 Triad 

박자에 맞춰서 더 빠르게 모양 확인하면서 이동할 수 있어야 함 


16012

23rd Lesson

little wing

힘을 빼고 쳐
약간 느슨하게 친다고 생각해
그 리듬을 느끼고 치는게 중요해
피킹하는데 팔이 올라갈 필요가 전혀 없어
안정적으로 대고 쳐야지

조급해하면 안되
리듬을 지키면서 쳐야한다. 조급해져서 리듬보다 빨리 쳐버릴때가 몇군대 있다
소리가 끊겨도 안되고

그래도 잘하고 있다 

집에와서 복습하는데 오른손이 아주 가볍게 느껴졌다 


160203 

24th, 25th Lesson

상현이는 소리를 똑같이 내려고 하는 것만 생각해. 실제로 중요한건 그게 아닌데.

헌법안에서 사람들이 살아가듯
물이 그릇에 담겨야 모양을 유지하듯
절대 '리듬'을 놓쳐서는 안되

만들어놓은 틀에 숨을 불어 넣으려면 
리듬을 잡고 가야 한다

진리가 너를 자유롭게 하리라

리듬안에서 자유롭게 연주할 수가 있다

느슨하게 알고있는 리듬을 완전하게 알고 가야 한다. 듣는 사람이 듣고 좋다고 느낄수 있게 쳐야 한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 표현하는 방법이 다 다르다. 나만의 표현 방법을 찾아야 한다. 

Enough is not enough 
내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더

소리의 맺고 끊음을 명확하게 해 주는 것
특히 업피킹할때 엣지잇게 

잘하는 사람의, 나와 다른 사람의 장점을 비교해 가져다가 내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

무대에서 긴장하고 떨릴때

1. 조까 내가 최고야 마인드
2. 관객을 의식하지 않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누군가를 의식하게 되면 안된다 


160302 

26th Lesson


테크닉 1개


160316 

27th Lesson

이번 수업에서는 처음 카피할때 템포에 맞춰 따라 치려고 하는데, 일단 템포는 늦추더라도 소리를 선명하게 내면서 연습해야 한다. 엉터리로 친것 녹음하면 고개를 못들게 된다.

리듬 느끼는 것

오른손 피킹의 강약으로 느낌 주는 것

깨끗하고 선명하고 리드미컬한 연주의 예

스트로크시 뮤트 지저분 안하려면 손목에 힘빼야

하이코드 모양에서 벗어나야해

펜타토닉으로 치다가 코드에서 코드톤으로 

치는 것



160323

28th Lesson

다운 피킹을 생각할 것

음 간격이 있는 경우에는 다운으로 치는게 나을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그렇게 생각할 것. 

팔을 많이 움직일 필요는 없고
필요한 음만 명확하게 쳐줄것 
피크는 두껍게 잡고
메트로놈 켜놓고 한 부분 한부분씩 연습하고 그것을 이어가는 식으로 연습한다 

다운업 피킹이 계속 바뀌는 이유는 그게 편하지 않기때문이다. 

슬라이드 부분에서 치지말고 그냥 슬라이드 할 것

Diatonic chord

기본적인 7 음으로 구성된 화성

1 5 6m 4 진행


160330

29th Lesson

리듬이 끊기는 것


왼손 돌아가고
오른손 피킹 되는데
끊기는 이유는 타이밍이 안맞아서. 
템포 줄여서 연습해야 한다

자주 쓰이는 라인들
코드 모양들 

스타카토 있는 부분은 확실히 지켜야

부분부분씩 제대로 익힌 후에 연결 한다

운지

밴딩은 한음, 한음반씩 정확하게 지켜서 해줘야 한다

두 줄을 한번에 밴딩하는게 어렵다. 밑의 줄이라도 한음, 한음 반씩 정확하게 밴딩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음이 뭉개지는 것은 안됨

피킹 , 스크래치하면서 피킹

빠른 연주시 힘이 들어가면 손이 굳는다. 정작 오른손에 힘이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손에 힘을 빼고 약간 둥근 모양으로 치는 연습. 


160406, 160413

30th, 31st Lesson

No woman no cry  귀 copy
triad major minor 
코드 진행 
1 5 6m 4
1 6m 2m 5 
7th triad